본문 바로가기
시사

옥스퍼드 영어 사전에 실린 한국어 단어

by dan-24 2024. 7. 18.
반응형

옥스퍼드 영어 사전(Oxford English Dictionary, OED)은 1884년 첫 출간 이후 영어권에서 사용되는 60만여 개 단어가 수록된 전 세계적으로 권위 있는 영어사전으로, 다양한 언어에서  차용한 단어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1976년 OED에 처음 등재된 우리말은 김치(Kimchi), 막걸리(Makkoli)등이었습니다.

그 후 45년 동안 20개의 단어가 실렸는데, 2021년에는 한꺼번에 26개의 단어가 등재되었습니다.

이러한 단어들은 한국 문화와 사회가 전 세계적으로 영향력을 미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된 우리 단어들을 살펴보고 그 의미를 알아보겠습니다.

 

OED에 등재된 우리 단어들

김치, 한류, 비빔밥, 비빔밥, 떡볶이, 막걸리, 오빠, 언니, 대박, 먹방, 불고기, PC방, 치맥, 소주, 태권도, 스킨십, 삼겹살, 온돌,

파전, 노래방, 누나, 만화, 콩글리시, 김밥, K뷰티, K드라마, 잡채, 한글, 한자, 한복, 고추장, 갈비, 파이팅, 동치미, 애교, 반찬, 트로트, 당수도등

OED에 한 번 등재된 단어는 

옥스퍼드에 한번 등재된 단어는 삭제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새 단어를 등재할 때는 철저한 검증을 거쳐 신중하게 선정합니다. 해당 단어가 SNS나 미디어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는지 검토합니다. 대중들이 일정기간(어느 정도 장기간) 정도 지속적으로 사용하는지 검토하여 선정합니다.

먹방, 스킨십, PC방, 치맥, 콩글리시 등은 정작 우리 국어사전에는 없는데 옥스퍼드 사전에는 있는 단어라고 합니다.~

 

 

일본어는 500여 개, 중국어는 300여 개 정도가 옥스퍼드 사전에 등재되어 있는 것에 비해,  한국어 단어가 50개 정도 등재되었다고 해서 대단히 자랑스러운 일일 것은 없지만, 대한민국이라는 국가브랜드의 위상이 높아지고 영향력이 커지는 것은 굉장한 장점이 아닐 수 없습니다.

한류문화의 세계적 확산이 지금과 같은 속도라면 옥스퍼드 사전에 한국어 단어가 수백 개 넘어설 날도 금방일 거라 생각됩니다.

 

 

 

반응형